컨텐츠 영역
-
- 유아교육론 (Principle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에 기초가 되는 철학적·심리학적 이론 및 유아교육에 대한 본질의 방향을 제시하여 유아교사로서의 올바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 아동발달에 관한 다양한 이론 및 아동의 발달 특징, 발달 과정을 이해하여 아동의 정체를 바르게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인간발달의 전체적 이해를 높이며 아동의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
- 유아안전교육 (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영유아에게 있어서 호기심과 탐구심의 충족만큼 필수적인 것 중 하나가 영유아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안전교육이다. 이를 통하여 영유아 스스로 안전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고, 실제로 생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안전교육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도록 한다.
-
- 아동생활지도 (Practical Guidance for Children)
- 유아행동 이해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여러 가지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심리학을 기초로 상담에 대한 지식과 실제를 익혀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 및 부모와의 상담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육성한다.
-
-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를 위한 교과 과정 구성의 기본적인 이론을 탐구한다. 영유아의 연령과 지역 사회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구성해 보고 언어, 수, 사회, 과학, 예능 등의 교육 내용 및 자료들이 교육과정 속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유아 교육 기관의 이론적 배경에 따라 연간, 월간, 주간 일일계획을 구성하고 평가하는 방법이 소개되며 실제 구성, 평가하는 기회를 갖는다.
-
- 유아미술교육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영유아에게 창작적인 예능 교육 매개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영유아의 성장 발달을 기초로 하여 미술교육의 발달 단계를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울러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표현 활동을 계획하여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사회 교육 과정 개발과 교수, 학습 방법의 최근 동향을 소개하고, 영유아의 사회화 과정에 대한 이론, 영유아교육 기관과 사회적 행동 발달과의 관계를 연구하여 소개한다. 영유아의 사회적 행동 발달, 생활에 필요한 사회과학 지식의 인지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계획, 교수 전략, 사회교육 자료 등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다룬다.
-
- 가족관계론 (Family Relationships)
- 가족의 정의와 유형, 한국 가족의 특성과 결혼 과정, 가족 관계와 가족의 변화와 적응에 대한 기초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족 간에 발생되는 여러 가지 상호작용을 연구하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가족을 형성하기 위한 과정인 이성교제, 배우자 선택의 문제를 학습하고, 결혼 후에 나타나는 부부간의 갈등과 효과적 의사소통의 측면을 다루도록 해서 이를 통해 얻은 지식은 가족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것이며, 보다 바람직하며 건강한 가족관계를 구현하는 기초가 될 것이다.
-
-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 영유아의 음악 이해를 도와주기 위해 음악 감상, 몸의 움직임, 악기 다루기, 노래 부르기의 발달 이론과 영유아의 음악 이해를 도와주기 위해 실제를 다루고 각 영역을 창의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교수 능력을 길러 준다.
-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Educational Programs for Children)
- 다양한 이론적 배경에 기초한 영유아 탁아 및 교육프로그램을 고찰하여 기관에서의 보육 및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여 실제 현장에 적절한 보육 및 교육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아동상담 (Child Counseling)
- 전반적인 상담이론을 통해 부적응뿐만 아니라 정상아동에 이르기까지 아동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사례연구 및 현장방문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토의로 여러 가지 문제갈등을 분석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아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
- 유아언어교육 (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기 언어 발달과 교육의 이론 및 실제를 다룬다.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의 언어 발달 단계에 따라 자연적인 방법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언어교육에서의 제 영역간의 상호 연관성을 가지면서 지도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직접지도, 평가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는 것에 초점을 둔다.
-
- 유아과학교육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에게 과학적인 탐구 과정 및 기본적인 과학적 개념을 형성시켜 줄 수 있는 제반 이론을 검토하여, 영유아를 위한 과학 활동 및 지도 방법을 모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
-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수학교육과 관련된 제발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기에 적합한 수학적 개념과 기술을 선정하며, 수학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
-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 아동의 권리를 사회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제도로서 아동 복지제도의 역할, 아동 복지 사업의 종류 및 접근 방법, 현황 등을 분석하고, 앞으로 아동의 복지 향상을 위해 추구해야 할 방안을 찾는다.
-
- 유아동작교육 (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교육기관에서 기본동작, 조작적 동작, 창의적 동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 교수방법, 교수매체 제작에 대해 학습하고 동작이 유아의 정서 및 창의성 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하여 이를 현장에 적용한다.
-
- 보육실습 (Caring Practice)
- 이론과 실제의 능력을 갖춘 보육 교사가 되기 위하여 보육현장에서의 보육실습을 실시하여 현장에서의 적응성을 강화시키고, 보육교사로서의 철학, 태도 그리고 소명감을 갖도록 한다.
-
-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actice)
- 이론과 실제의 능력을 갖춘 교사가 되기 위하여 4주의 교육실습을 실시하고 교사로서의 철학, 태도 그리고 소명감을 갖도록 한다. 교육실습의 목표와 내용, 그리고 방법, 수업계획안의 작성과 지도, 수업실시 방법과 평가에 관한 실제적 지식을 습득한다.
-
- 아동문학교육 (Children‘s Literature Educaion)
- 아동문학의 본질 및 교육적 기능을 분석하고 아동문학 작품의 역사적 내용 분석과 각 발달 단계의 아동에게 문학의 경험을 시켜 줄 문학작품 및 자료를 선택,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영유아놀이지도 (Play for Young Children)
- 놀이의 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놀이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영유아교육에서 놀이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물리적ㆍ사회적 환경에 대하여 논의하며, 실제로 영유아의 발달을 고려한 놀이를 구성하여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부모교육론 (Parent Education)
- 생태학적 관점에서 부모 및 가족 외적 환경과 유아교육학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나아가서 영유교육 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효율적인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
- 유아교사론 (Theories of Teachers Education)
-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 신당을 위한 영유아교육기관 교사 교육의 당면 과제, 문제점 및 방향을 논의해 보고, 이상적 교사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할 자질과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기능과 특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프로그램에서의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교사의 역할과 현직 교육의 중요성과 유형, 영유아 교사를 위한 장학 지도를 다룬다.
-
- 정신건강 (Mental Health)
- 정신적인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교사로서 현대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자세를 가짐과 동시에 어린이의 정신건강 문제를 이해하고 심신 건강증진을 도울 수 있도록 한다. 정신건강의 필요성, 정신건강의 이해방법, 정서와 정신건강, 성격과 정신건강, 가정과 정신건강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dministration and Supervis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ㆍ관리 영역 및 영역별 기능을 비교ㆍ분석해 봄으로써 체계적으로 영유아교육기관을 운영ㆍ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Children Observation and Behavior Research)
- 유치원, 어린이집 등의 영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직접적인 참관을 통해서 영유아의 행동, 정서 및 행동 특징 등을 관찰함으로써 영유아 발달과 행동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 유아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 발달 이론, 창의적 인물을 고찰하고,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지원하는 교육 활동 및 교수 방법을 소개하고 탐구한다.
-
- 유아교과교육론 (Research and Theories for Subject Materials)
- 교과교육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ㆍ고등학교 교과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교수법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
- 유아교재연구및지도법 (Subject Related Teaching Method and Research)
- 교과의 구조, 성격을 검토하고, 전공분야의 교과교재를 분석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다룬다. 나아가 교수-학습지도의 유형과 변인을 통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의 탐색과 교과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