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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학개론
- 본 과목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과 가치를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이해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실천적․제도적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을 이해한 후, 사회복지의 실천적·제도적 방법,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쟁점과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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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행동 및 인간발달, 사회환경 체계에 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주는 데 주요 목표를 둔다. 구체적으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세 차원(이론, 체계 간 상호작용, 발달단계의 과제)에서 검토하고 각각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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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문제론
-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키우고 그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어떻게 사회복지 대책을 세울 것인가를 탐구한다. 사회문제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한다. 학생들은 사회문제를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과 시각을 습득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이슈와 쟁점들을 포착하는 민감성과 대응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 이 강좌에서는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적인 관점을 소개한 후, 한국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복지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실천적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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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원봉사론
- 자원봉사란 현대사회의 주요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투입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을 도모하는 자주적이고 공동체적인 시민활동을 의미한다. 사회복지는 국가나 공공의 정책적·행정적 노력, 민간조직의 활동과 아울러 시민의 주체적인 참여활동과 깊은 관련성을 가진다. 이 강좌에서는 앞으로 시민들의 주된 자원봉사 활동현장에서 일하게 될 예비사회복지사인 학생들이 자원봉사 과정에 대해 사회복지의 주요한 인적 자원 활용으로서만이 아니라 동시에 시민적 복지교육의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원봉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함께 자원봉사 관리에 필요한 전공지식과 기술을 학습하여 자원봉사 관리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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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복지론
-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가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변화로 인한 다양성의 확대에 따른 사회복지사로서의 관점을 정립하고, 다양한 수준에서 가족복지에 접근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돕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한국과 외국의 가족복지정책을 이해하고 외국의 가족복지정책을 탐구함으로써 한국 가족복지정책의 현주소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알아본다. 가족복지서비스와 가족중심의 실천방법들을 소개하여 일반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능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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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역사
- 오늘날의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가 발전해 온 역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강좌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함으로써 과거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함께, 미래 사회복지의 전개 방향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한다. 또한 사회복지 제도 발전에 영향을 끼친 사회복지 사상과 철학, 정치·경제·사회문화 요인들을 이해함으로써, 현대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아울러 한국 및 제3세계 사회복지역사에 대한 이해의 증진을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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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실천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관점을 정립하고 실천의 토대로서 사회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양한 관점을 기반으로 통합적 접근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제 과정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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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건강론
- 본 교과에서는 증가하고 있는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다양한 정신건강의 문제와 질환(장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건강 관련 사회복지실천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천역량을 습득하는 데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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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인복지론
- 이 과목은 장애 개념과 장애 유형 및 장애인 현황,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이념·가치, 장애에 관한 이론적 접근, 생애주기 접근, 장애 유형별 서비스, 장애인복지 관련 법, 정책, 행정 및 전달체계, 서비스, 가족, 고령화, 성, 여가 등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와 과제, 장애인복지 실천방법과 기술, 한국 장애인복지의 실천 과제 등에 대한 이해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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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인복지론
- 노인복지론은 고령사회의 특성과 노인복지 과제를 이해하며, 노인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파악하며, 노인의 복지를 위한 정책적 대응과 실천적 개입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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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성과 사회
- 여성학적 관점에서 젠더관계의 변화를 고찰함으로써 여성의 경험을 새롭게 평가하고 여성억압의 현실과 역사를 개괄한다. 일상과 관련해서 사회구조를 분석하고 개인의 삶을 성찰함으로써 변화를 추구하고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성평등한 관점을 활용해서 여성 및 남성의 삶과 직·간접으로 연결되는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젠더관계를 바라보는 올바른 안목을 기르며, 이를 바탕으로 대안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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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과 문화
- 가족과 문화란 문화적 단위로서의 가족생활에 대한 접근으로서, 가족의 삶에 대한 이해와 사회의 문화 및 건강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지표인 가족문화를 학습한다. 가족과 문화는 문화적 관점에서 가족생활의 변화와 가치를 다루는 교과목이며, 가족문화의 형성 과정을 학습한다. 일상생활을 통해 드러나는 구체적인 가족의 의식주, 소비, 여가 행동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의 일상문화의 연속성 및 변화를 이해하고, 가족문화의 현황과 발전방안을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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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정책론
- 사회복지정책 형성과 집행, 분석과 평가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정책에 내재되어 있는 기본적인 가치와 관점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정책의 내용과 발전방안을 분석하고 조망할 수 있는 분석적·개입적 역량과 비판적·관계적 역량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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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현장의 이해와 더불어 전문관계 형성 및 면접 중심의 기법들을 바탕으로 각각의 실천모델을 다루고, 집단 및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 수준의 개입, 그리고 기록 및 평가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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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조사방법론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과학적 접근, 사회과학적 접근 방식에 대한 이해, 조사 도구의 작성과 활용, 연구대상 표집과 자료수집, 분석 방식의 이해가 핵심이다. 교과목 목표 기초적 사회과학 연구 역량 함양과 증거기반 실천역량을 가진 사회복지사의 양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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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사회복지론
- 지역사회복지론은 지역사회를 개입의 단위로 삼는 사회복지의 다양한 접근법들을 섭렵하되, 특히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 대한 이론과 기술의 학습에 역점을 두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지역사회 및 그 구성원들이 지니는 사회적 문제와 욕구의 해결에 관여하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키우는 데 필요한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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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관리론
- 사례관리는 장기적이고 만성적이며 복합적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실천 방법 중 하나로 공공과 민간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사례관리론 교과목의 구체적 내용은 사례관리의 개념, 가치와 윤리, 이론적 근거, 발전과정, 구성 체계와 기능,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단계별 실천과정 등으로 구성된다. 사례관리를 이해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과 훈련 방법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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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상담
- 가족원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가족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과정, 가족상담의 기초개념과 가족체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여러 가족상담 이론과 기법들을 습득하고 가족상담 과정과 가족상담의 적용실제를 사례중심으로 기법들을 실습하며 가족문제 사례에 대한 가족상담 계획을 토론하고 발표함으로써 가족상담자로서 경험을 쌓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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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 사회복지 실천의 환경이 되는 사회복지법과 제도의 체계를 이해하고, 실천에 활용하기 위한 기초 지식과 방법들을 습득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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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현장실습
-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교육과정은 먼저, 사회복지실천현장에 학생을 배치하여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욕구충족 및 문제해결을 위해 미시적·중시적·거시적 수준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경험하고, 이에 대해 실습기관의 실습지도자로부터의 슈퍼비전을 받도록 한다. 그리고 학교에서 현장실습에서의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며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과 동료의 피드백을 받으며 자신의 실천을 점검하고 발전시키는 실습세미나를 병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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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행정론
- 본 과목은 사회복지를 전공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이 사회복지 실천에서 사회복지 행정이 차지하는 위치와 그 필요성을 이해하게 하고, 이를 기초로 사회복지의 조직적 활동 전반을 기획, 실행, 관리, 평가, 혁신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익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조직적 활동에는 사회복지 기관, 프로그램, 전달체계 등이 포함되는데, 학생들은 사회복지의 전문직으로서 또한 관리자로서 그러한 조직적 활동 수행에서 요구받게 될 개념적 지식과 실천 방법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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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복지론
- 이 교과목은 학생들이 아동복지와 관련된 이론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개념과 가치, 아동복지의 역사, 아동권리, 아동의 욕구와 문제,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아동복지 관련 영역을 사례별로 고찰하여 아동의 욕구와 문제를 자원의 동원과 조정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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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사회복지 실천가가 수행해야 할 핵심 직무이다. 이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의의를 학습하고,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실행 및 평가를 통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 방법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은 사회문제 해결의 도구로써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전문 역량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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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영리기관운영관리
- 비영리기관인 건강가정지원센터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비영리기관 조직구조 및 관리에 관련된 중요 이론과 기술들을 살펴보며, 조직의 핵심기능인 프로그램관리와 자원관리 및 홍보와 평가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실제로 응용해 보도록 한다.